본문 바로가기
Aerospace

다누리호가 사용할 심우주지상시스템은 무엇일까?[SK 브로드밴드]

by apoli 2022. 10.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다누리호가 사용할 심우주지상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심우주지상시스템은 무엇일까?

일단 심우주라는 단어가 어렵습니다.

심우주 = Deep Space

지상시스템 = 땅위에 있는 시스템

쉽게 말해 넓고 멀고 깊은 우주와 통신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런 시스템을 우리 다누리호 통신을 위해 여주에 구성한 시스템입니다.

다목적 실용위성 및 통신해양기상위성의 지상국 개발경험과 국제협력을 통해 국내 개발을 하였습니다.

심우주지상시스템 - KARI

 목적 :
   -. 심우주지상안테나, 실시간 위성 운영, 임무계획, 탑재체 데이터 수신, LUTI 영상처리, 탑재체데이터배포관리, NASA 심우주네트워크 연동 기능 구축
   -.  궤도결정, 예측 등 심우주 항법시스템은 기존 위성관제 기술을 기반으로 국내주도 개발
   -. NASA와의 국제협력을 통해 국내개발 항법 시스템의 검증 및 보완

 

심우주지상 시스템은 왜 필요할까?

기존 심우주지상시스템은 NASA와 JPL에서 운영하던 DSN시스템이 있습니다.

심우주 통신망은 쉽게 말하면, 전 지구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초대형 안테나 모음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심우주 통신망 시설은 크게 3곳이 있습니다.
  • 미국 골드스톤(Goldstone) 심우주 통신 단지
  • 스페인 마드리드 심우주 통신 단지
  • 호주 캔버라 심우주 통신 단지
이 3곳을 통해 지구표면의 120도에 위치하여 전 우주방향과 통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다누리호에는 대한민국 자체 심우주지상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지구와 가장 먼 거리로 가는 다누리호와의 안정적인 통신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스템입니다.

 

심우주지상시스템이 필요한 이유 - KARI

다누리호 심우주지상시스템은 어디에 있는가?

위에서도 언급이 되었으나,

심우주 지상시스템은 심우주지상안테나(KDSA, Korea Deep Space Antenna) 및 달 궤도선 임무 운영센터 (KMOC, KPLO Mission Operation Center)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운영센터 KMOC는 KARI가 위치한 대전에 위치하고, KDSA(심우주지상안테나)는 경기도 여주위성센터에 설치되었습니다. 심우주 지상안테나는 SK 브로드밴드에서 제작하였으며, 세계에서 6번째로 큰 직경의 안테나를 가졌습니다.

 

세계 심우주안테나 현황 -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2101488941

 

네이버 주소에는 나오지 않지만, 네비 지도(티맵 등)에서는 SK브로드밴드 여주 위성센터라고 치면 나오고 있습니다.

번지 주소는 아래 주소입니다.

경기 여주시 가남읍 금당리 216

 

심우주지상시스템이 하는 업무는?

주요 임무 : 달 궤도선과의 심우주 통신 및 관제

주요 기능

 1. 궤도선 정밀 지향 및 자동 추적(지향 오차 0.004도 이하)

 2. 극저온 상태에서의 저잡음 증폭 기능

 3. 10kw급 고출력 증폭 기능

 4. 국제 표준 접속 규격과 100% 호환

 5. 원격 상태 감시 및 웹 기반 스케줄 운영

 

 

심우주지상안테나의 통신 속도는?

1시간에 영화 1편 다운로드 가능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2101488941

심우주안테나는 먼 거리에 떨어진 다누리호와 교신하기 위해 10㎾급 고출력 증폭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1시간에 넷플릭스 700MB(메가바이트) 영화 4.5편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속도입니다.

 

시간당 3150Mb → 0.875Mbps 수준

 

우리 PC의 인터넷 통신 속도 100Mbps 와 1Gpbs보다는 많이 느린 속도로 느껴지지만,

우주와의 거리를 생각해볼 때는 빠른 통신 속도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항우연에 따르면  “현재 다누리와 하루에 교신하는 데이터양은 명령 코드 길이 등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18.9GB(기가바이트) 규모”라고 설명했습니다.평균적으로 초당 0.21875mb를 교신 중으로 파악됩니다.

 

심우주지상안테나를 사용하고 싶은 곳은?

심우주안테나의 우수한 성능에 해외로부터 협업 요청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과 스페이스X는 국제 달 탐사프로젝트 ‘아르테미스’를 위해 심우주안테나의 자원을 일부 할당해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항우연 측은 내년 12월 다누리가 활동을 종료 후 해외기관/업체들과 협업을 검토할 예정에 있습니다.

 

Epilogue

우리나라에 설치된 세계에서 6번째로 큰 여주의 심우주안테나는 자랑스럽기 그지없습니다.

달 탐사선을 쏘는 것부터 심우주 통신 시스템까지 갖춰가는 우리나라를 보면, 인류가 우주로 나갈 날도 점차 다가오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주를 탐험한 시작은 오래되었지만, 최근 다시 우주를 정복하고자 하는 마음과 길을 연 것은 SPACE-X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런 모든 시작이 SPACE-X로 부터 시작되었고, SPACE-X를 시작한 MUSK가 더욱 대단해 보입니다.

 

굳이 필요 없는 곳을 탐험하는 것은 아닌지, 정말 새로운 행성으로 이주를 해야 하는 것인지?

여러 가지 상상을 해볼 수 있는 시간인 것 같습니다.

 

다음 스텝들이 궁금해집니다

반응형

댓글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